한 :: 성장 Story
타이탄의 비밀노트 ep.5(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요?)_북토크 본문
타이탄의 비밀노트 ep.5
(성공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타이탄의 비밀노트 다섯 번째 시간입니다
저번주까지 타이탄들의 모닝 루틴 이야기 해봤고
타이탄들이 일하기 전에 계획을 세운다는
내용까지 살펴봤습니다
오늘은 그럼 계획도 세웠겠다
이제 일을 해봐야겠죠
그런데
성공한 사람들과 일반적인 사람들의
큰 차이점 중 하나는 일의 효율이 다릅니다
똑같은 시간 일을 해도 평범한
사람들이 10이라는 결과를 낸다면
성공한 사람들은 100이라는 결과를
낼 수가 있겠죠
도대체 뭐가 다르길래 이렇게 일의
결과가 달라지는지를 오늘 한번
이야기를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사실
타이탄이라 부르는 성공한 사람들이
하는 일에 종류도 다 다르잖아요
그리고 개인적인 성향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모두가 똑같이 이렇게 한다
라고는 절대 말할 수 없습니다
단지 저는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으면서
공통적으로 언급되던 일의 습관들에 대해서
말씀을 드릴 거예요
그러니 여러분들께서 여러분 상황과
성향에 맞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적용하시고
나에겐 이건 맞지 않는다
하는 부분은 과감히 버리시면 됩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방법들을 모두
관통하는 키워드가 있습니다
그건 바로 초점입니다
성공한 사람들 일을 잘하는 사람들은요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춰서 일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요
기본적으로 중요한 일의 초점을 맞춘다
라는 대원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원칙을 아침 습관에 적용하면
이전에 말씀드렸던 습관들이 나오는 거고요
일을 하는 장면에 적용을 시키면
지금 제가 알려드릴 방법이 모든 겁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이처럼
초점에 목숨 걸었기 때문에 성공한 겁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성공한 사람들처럼
초점을 맞춰 일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첫 번째 습관은 정리정돈
성공하려면 방 청소를 열심히 해라
혹은 이불부터 개라 이런 식으로
정리정돈 강조하는 영상 자주 보셨을 겁니다
평균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책상은
굉장히 깔끔하고 정돈되어 있습니다
책상에 의미 없는 서류 뭉치가
굴러다니지도 않고요
깔끔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이건 업무 특성에 따라 다르고
하는 일에 따라 책상을 청결하기
유지하기 힘든 경우도 있겠죠
그런데
성공한 사람들은 책상에 뭐가 많다
할지라도 자기만의 질서에 따라
정도는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뭐가
있고 저기에 뭐가 있고 이게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 있어요
한 발짝
더 나아가서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컴퓨터를 가지고 일을 하잖아요
컴퓨터만 봐도 일을 잘하고 성공하는
사람들은이 바탕화면이나 폴더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정리정돈이
성공과 연관이 있다고 말하는 걸까요?
그 첫 번째 이유는
정리정돈이 소음 차단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저희 눈에 어떤게 보이면요 그 존재
자체만으로도 우리의 주의를 분산시키는
소음이 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일하거나 공부할 때 책상 위에
스마트폰 올려놔보세요
화면에서 뭐가
반짝 빛나고 알람이 뜨기만 하면은
바로 보고 싶을 겁니다
즉 주위 집중력을 해치는 소음으로
작용을 하는 거예요
책상 위에 어제 먹었던 스타벅스
일회용 컵이 올려져 있으면은
오늘은 점심 먹고 뭐 마시지라고
잠깐 딴 길로 셀 수 있는
소음이 된다는 겁니다
팬이나 클립 여기저기 굴러다니고 있으면
꼭 평상시에는 거슬리지도 않던 것들이
집중해야 될 때는 뭔가 막 정리
욕구를 막 불러일으켜요 정작해야 할
일에는 집중을 안 하고 말이죠
이처럼
우리 눈에 뭐가 보이면 이것들이
집중을 방해하는 소음이 되기 때문에
소음을 차단하고 초점을 맞추어 중요한
일에 집중하기 위해 서라도 정리정돈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정리정돈이 중요한
두 번째 이유는 자이가르닉 효과입니다
자이가르닉 효과란 우리가
어떤 일을 끝내지 못하고 미결상태로
남겨두면은 자꾸 그 일이 머릿속에
떠오르는 심리학적 현상을 뜻하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뭐
넷플릭스를 봐요 더 글로리를
1편만 보고 출근을 했단 말이죠
그러면은 머릿속에서 자꾸 더글로리
스토리에 대한 생각이 펼쳐져 나갑니다
과연 동은이는 정말로 신났을까?
연진이는 정말 멋진 것인가?
이런 생각이 자꾸 떠오르면서 우리 집중을
방해합니다
우리 작업 기억에서 처리할
수 있는 일의 개수에는 한계가
있는데 이 중에 몇 개를
뭔가 끝내지 못했던 그들이 차지해 버리니까
실제로 나에게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는 자원이
줄어드는 겁니다
이게 정리정돈과 뭔 상관이냐?
우리가 어떤 업무를 하다가 확실하게 다
끝났어요 그러면은 서류를 치우고 뭐
마무리를 하겠죠 그런데 책상 위에
서류나 어떤 포스트잇 이런게 남아
있다는 말은 내가 하던 일이 아직
미결상태로 남아 있다는 뜻이잖아요
그런데 지금은 그거보다 더 중요하고
급한 일이 있어서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상태인 거예요
그런데
책상 위에 어제 못 끝냈던 일에
잔재가 남아 있으면 그 일을 볼 때마다
아 맞다 어제 이걸 놓친 거 같은데
'이걸 바꿔볼까?' 하고 자이가르닉 효과에 의해
우리가 하던 일에 더 많은 생각이
쓰여지게 된다는 겁니다
지금
당장 수행해야 할 중요한 일은 하지
못한 상태로 말이죠
결과적으로 정리정돈을 하지 않으면
소음이 늘어나서 내가 현재 중요한
일에 집중하지 못하도록
방해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은 정리정돈을
강조합니다
내 눈에 쓸데없는 거를
보이지 않게 만들어서 주의력이 빼앗길
일을 원천 봉쇄시킵니다
그리고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춥니다
그러니 여러분 일을 시작하기 전에
자리부터 정도는 하고 시작해 보세요
이게 일하기 싫으니까 괜히 자리 청소나
하고 있으라는 소리가 아닙니다
백날 자리 더러워도 신경도 안 쓰다가
정작 중요한 일 해야 될 때 어이구
자리가 더럽네 하면서 시간 낭비
하라는게 아니에요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정리 시간은 퇴근 전에
오늘 했던 업무에 대한 거를 딱 잘
정리해서 이제 구석지에 이렇게 놔두고
다음날 눈에 보이지 않게 자리를
정돈해 주세요
그러면 다음 날이 왔을 때
그날의 우선순위에 따라서 소음을
차단하고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가 있습니다
타이탄들이 이래서 초점을 맞추는
두 번째 방법은요
우선순위에 따라 일하는 겁니다
제가 전에 할 일 목록을 써보라
그랬어요
그런데 그냥 할 일 쭉 쓰기만 하는게 아니라
쓴 일들을 중요 수준에 따라 재정렬
해보셔라라고 말씀을 드렸거든요
이처럼
성공한 사람들은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합니다
제 일을 예시로 들어서 한번
설명을 해 볼게요
제가 오늘 해야 할
일을 그냥 생각이 나는 대로 지금
말을 해보면
To Do List 확인
블로그 포스팅 작성
독서, 운동
이 정도 일이 있습니다
근데 이렇게 아무 생각 없이 할 일을
쭉 써놓기만 하면 어떤 문제가
생기냐
첫 번째로는 그냥
생각난대로 하게 됩니다
혹은
빨리 처리할 수 있는 가볍게 처리할
수 있는 일을 먼저 하거나
급해 보이는 일을 먼저 하거나 딴
사람이 해달라는 일을 먼저 하게
됩니다
이건 우선순위에 따라서
일하는게 아닙니다
그냥
순서 랜덤으로 일하는 것이랑 아무
다를게 없어요
순서 없이 일하는 방식은
굉장히 비효율적입니다
우리가 가장 생산적인 시간이
보통 기상 후 2시간 정도 후
아침 시간이 가장 생산성이 높다고
하거든요
그러면은 가장 생산성이 높은 시간에
중요한 일을 해야 해요
그런데
순서없이 일하면은 딱히 집중력이나
에너지가 필요하지 않는
피곤할 때도 할 수 있는 일을 굳이
집중력도 제일 높고 가장 생산성 높은
시간에 하게 되는 거죠
이게 굉장히 비효율적인 겁니다
그래서 아까 제 경우로 돌아가면은
제게는 블로그 포스팅이나 독서가
Do do List checking보다
조금 더 생산성이 필요한 집중력이
필요한 본질적인 일들이잖아요
그러면은 우선순위에 따라 일들을
먼저 해야 하는 겁니다
해야 할 일 중에 딱히
집중력이 필요하지 않은 단순 업무도
있고 굉장한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 있을 겁니다
그러면
고도에 집중력이 필요한 일을
먼저 하도록 하루 계획을 세워서 일을
하셔야 한다는 겁니다
다이어리를 색으로 표시할 때
빨간색은 핵심 업무 저에게는 크리에이티브 활동
시간을 표현하는 색깔이고요
파란색은 독서나 운동 같은 자기계발
시간입니다
이 일들이 우선순위가 높다라고
저는 생각이 되기 때문에
매일 아침에 가장 먼저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중요도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처리하시는 습관을 들이기만 해도
성과가 드라마틱하게 달라지는 걸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러면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세요
싱글 태스킹을 하셔야 합니다
우선순위 1번 일을 확실히 끝내고
2번으로 넘어가고 그 다음 3번을
하고 이렇게 돼야 됩니다
멀티태스킹 하지 말라는 소리예요
꼭 이렇게 하면 사람들이 많은
멀티태스킹 잘하는데 왜 네가 이래라
저러라 하냐 이렇게 댓글 다시는
분들이 꽤 많아요
그런데 이런 분들의 특징이
맨날 멀티태스킹만 해서 자기가 싱글
태스킹을 했을 때 어떤 차이가 나는지
모르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우리는
뇌과학적으로 기본적으로 한 번에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게 설계가
되어 있어요
여러 일을 동시에 하고 있다고 생각을
해도 그거는 사실
a라는 일에서 b라는 일로
빠르게 주의를 옮길 뿐이지
실제로 그 두 개를 동시에 하는게 아닙니다
주위를 옮길 때는
항상 주의 전환 비용이라는게 발생해서
멀티태스킹을 할 때 결과물이
싱글 태스킹을 할 때보다 좋을 수가 없습니다
물론 남들보다 조금 더 수월하게
멀티태스킹을 하고 조금 더
멀티태스킹의 효율이 좋은 사람이
있을지언정 한 가지 일에 완성도를
비교해 놓고 봤을 때 싱글 태스킹으로
집중해서 끝낸 일과 멀티태스킹으로 한
일이 완성도는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는 거고요
저는 아직까지
싱글 태스킹도 해보고
멀티태스킹도 해봤는데
멀티가 나는 훨씬 더 성과가
잘 나온다 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일을 해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우선순위를 세우고
가장 에너지가 많을 때 집중력이 좋을 때
중요한 일을 처리해서 남들보다 더 큰
생산성을 이끌어냅니다
생산성이 높으니까
똑같은 시간을 일을 해도 더 나은
결과를 얻고
결국 성공하는 겁니다
주위를 정돈해서
이제 주의 분산시킬 소음도 차단했겠다
우선순위도 세웠겠다
그럼 이제 그 일을 해야 되는데
우리가 어떤 가치 있는 일을 해낼 때는
항상 시간을 써야 하죠
그런데 똑같은 시간을 써도 사람마다
나오는 결과물이 다르잖아요
그 또 다른 이유는 시간의 초점이 얼마나 잘
맞춰져 있느냐입니다
우리가 많이 겪어봐서 알지만
그냥 엉덩이만 오래 붙이고 있는다고
생산성이 올라가는게
아니잖아요
똑같은 시간 일을 해도 그 시간 동안
얼마나 몰입해서 일하느냐가 성과를
결정합니다
그래서 일하는 시간에
확실히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면요
시간을 정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어떤 시간이냐 일하는 시간과 쉬는
시간을 정확하게 구분하셔야
고등학교 때 50분 수업 듣고 10분
쉬고 하잖아요 이게 나눠져 있는
이유가 중간에 휴식이 있어야 더 높은
생산성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50분 일 하고 10분 휴식
40분 일 하고 20분 휴식
30분 일 하고 5분 휴식
뭐가 되었든간에
시간을 구분해야 합니다
그렇게 구분해서 정해 놓은 집중하는 시간에는요
타이머나 어플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집중력 어플들도 좋습니다
저는 포레스트라는 어플을 사용을
하는데 뭐 열품타가 됐든
디스코드로 집중방을
만들어서 하든 뭐가 됐든지간에
일할 때 소음을 차단하고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 시간이 끝나고 쉬는
시간에는 정말
맘 편하게 놉니다
이렇게 하면은
집중하는 시간 동안의 효율이
훨씬 올라가고
쉬는 시간에 회복도 되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똑같은 시간이래도
더 많은 생산성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시간의 초점을 명확히
맞춥니다 일할 때는 정말 제대로
일하고 쉴 때는 정말 제대로 쉽니다
그래야
에너지도 회복하면서 더 장기적으로
노력을 쏟을 수가 있고
결과적으로 성공할 수가 있는 겁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일할 때
초점을 맞춰서 일합니다
정리정돈을 통해
주의 분산을 일으킬 물건들을
제거하고 중요한 일에만
에너지의 초점을 맞춥니다
우선순위를 세워 나에게 중요한 일에
먼저 에너지가 투입될 수 있도록
에너지의 초점도 맞춥니다
마지막으로
시간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똑같은 시간을 이래도 더 나은
효율성을 끌어내는 사람들입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에 기초해서
여러분의 업무 습관이나 태도를 한번
점검해 보세요
다음 포스팅은
오전에 열심히 일했으면
밥을 먹어야겠죠 그래서 타이탄들의
식습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하는데 이것만 이야기하기에는 조금
부족해서 좀 더 확장해서
타이탄들의 건강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오늘도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 상 > 유 기 남 ('유'튜브 '기'록하는 '남'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타이탄의 비밀노트 ep.4(성공하는 사람들은 일 하기 전에 이 루틴을 합니다)_북토크 (0) | 2023.08.13 |
---|---|
타이탄의 비밀노트 ep.3(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명상, 시각화, 확언)_북토크 (0) | 2023.07.30 |
타이탄의 비밀노트 ep.2(성공하는 사람들은 모두 아침에 '이것'을 합니다)_북토크 (0) | 2023.07.19 |
타이탄의 비밀노트 ep.1(수백권을 읽고 발견한 단 하나의 성공 공식)_북토크 (6) | 2023.07.17 |
월급 200~300만원 벌 때 알고 있어야 하는 진실_부투스쿨 (0) | 2023.06.25 |